일본 이민 이야기

일본 이민을 준비하는 분들에게①

박씨 아저씨 2020. 10. 11. 21:08

https://youtu.be/UWBPapAcFfU

포스팅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한 지 2년이 넘었다. 부쩍 일본 이민과 관련한 댓글과 메일을 받는 일이 많아졌다. 생각보다 일본 이주,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다. 얼마나 다급하고, 정보가 없었으면 나한테 문의를 하실까.

 

애초에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시작했던 블로그인 만큼, 그 동안 느끼고, 경험한 내용을 부족하지만, 정리해보고자 한다. 한일 부부 이면서 일본 이민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일본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참고라도 되면 좋을 듯싶다.

 

우선 내가 일본 이민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서 아주 간단히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2018/01/04 - [일본 이주] - 일본 이주(이민)을 결정한 배경...

2018/01/05 - [일본 이주] - 일본 이주 이유 1. 건강 문제로 인한 금전적 부담

2018/01/05 - [일본 이주] - 일본 이주 이유 2. 2세교육 문제 / 3. 가족의 미래에 대한 불안

2018/01/05 - [일본 이주] - 일본 이주 이유 4. 직장생활에 대한 불만

2018/01/06 - [일본 이주] - 일본이주 : 상담 & 결정


우선 일본으로 이주하려는 분들에게 권유하고 싶은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일본 이민의 이유를 명확히하자.

가장 근본적인 부분. 왜 일본으로 이주를 하려 하는가? 뭐 먹을 게 있다고? 무엇을 위해서? 탈조선? 
가장 냉정하게 분석해봐야 할 내용이다. 이 부분이 가장 명확해야 하지만, 이 부분이 가장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 않을까 싶다. 단순히 한국이 싫어서, 일본이 좋아 보여서, 희망이 없어서 등등... 일본 상황이 한국보다 좋다더라 라는 말들도 참 많지만... 한국에서 어려운 게 일본 온다고 편해지고, 좋아질은 없다. 여긴 외국이고, 한국이랑 비슷해 보이면서도 다른 부분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곳이다.  오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이주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왜 해외 이민, 일본인가? 생각해보자. 

 

2. 일본 이민의 장단점을 따져보자.

자신의 HOME을 떠나서 AWAY로 오는 것이기에, HOME의 인프라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일본 이민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 잃게 되는 장점(단점)을 따져보고 이민을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내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난 일본어를 잘한다. 일본어로 업무 경험이 있다. → 일본인들과 경쟁할 수 있다. → 일본에서도 일 할 수 있다.
와이프가 한국어를 잘 못한다. → 2세 교육, 한국 생활 적응에 대한 불안 요소
와이프가 일본에서 커리어가 좋고. 전 회사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 → 맞벌이 가능. 한국생활의 불안요소 제거 가능. 
와이프가 일본에서 나의 일본 적응을 써포트 해줄 수 있다. → 내가 일본 사회, 회사, 문화 등에 적응 하기 쉽다.
이것만 봐도 왜 한국에서 살지? 일본에서 사는 게 훨씬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지 않나?

반대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일본어를 잘 못한다. 일본어로 업무 경험이 없다. → 과연 일본에서 일본어로 일 할 수 있을까? 일본인들이랑 경쟁이 가능할까?
→제대로 된 직장 구할 수 있을까? → 좋은 회사에 못 들어갈 불안요소
일본어 능력 부족, 일본어 업무 경험 없는 경우? → 일본 회사보다는 한국계 또는 한국과 관련된 회사를 알아봐야 하는데....
→그런 회사는 많지 않다. 그 와중에 한국 사람들끼리의 경쟁. 경쟁률도 높다. 내 스펙으로 가능? → 좋은 회사에 못 들어갈 불안요소. → 굳이 일본에 가야 할까?

아무튼 자신들의 상황, 조건을 가감 없이 따져보고, 일본 이민을 통해서 얻게 될 이해관계를 미리 따져보고 일본 이민을 결정해도 늦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3. 급하게 준비하지 말자.

급하게 하면 실수가 나오기 마련이고, 초조해지면 좋은 기회를 얻지 못할 수 있다. 초조해하지 말고, 차근차근 확실히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가장 해당되는 이야기는 취업활동이다. 나의 취업활동 리뷰 포스팅을 보면 알겠지만, 역시 서류전형에서 만날 떨어지다보면 업종을 바꿔볼까? 싶기도 하고 어디가 요즘 경기가 좋다더라, 어디가 편하다더라 등 주변의 이야기에 혹하기 쉽상이다.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합격되는 곳 아무대나 가도 먹고 사는데는 크게 문제는 없을 순 있다. 다만, 풍요롭고 안정된 생활이 보장되지 않는 다는 것은 확신할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해도 힘든 판에, 돈 때문에, 먹고 살라고 일을 하게 되면 그 일이 즐거울리가 없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의 경력,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취업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그러기 위해선 차근차근 준비하는게 좋을 것 같다. 취업 외에도 모든 부분에서 해당되는 이야기 이므로 급하지 않게 준비하길 바란다.

 


2018/01/09 - [일본이주] - 일본 취업 - 30중반 남성 일본 취업 후기 1

2018/01/09 - [일본이주] - 일본 취업 - 30중반 남성 일본 취업 후기 2

2018/01/07 - [일본이주] - 일본 취업 - 일본의 취업관련 사이트 및 취업활동


지금 생각나는 건 이정도인 것 같다.

미천한 경험으로 쓴 내용이지만, 직접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일본 이민에 대한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일본 이민에 참고 할만한 내용을 Q&A형식으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